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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3면 프레임리스 디자인의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BG249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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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댓글 0건 조회 32회 작성일 22-11-10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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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BG249F : 3면 프레임리스 디자인의 게이밍 모니터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FHD 165Hz 게이밍 모니터
디스플레이 시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내며 점차 고도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 모니터 제조사들은 발전한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스펙의 모니터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일부 PC 게이머들은 베이직 해상도로 자리 잡은 FHD를 뛰어넘어 QHD 이상 고 해상도와 고 주사율로 무장한 모니터로 더 나은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이렇듯 디스플레이 시장이 상향 평준화되어가고 있고 고성능 모니터들이 출시하고 있지만, 성능이 향상된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필연적인 부분인 고성능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어 준수한 성능의 제품으로 눈을 돌리기도 하는데요. 최근 들어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에 고 주사율을 탑재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어 사용자의 선택폭은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살펴볼 '비트엠 Newsync BG249F'은 국내에서 높은 가성비로 유명한 비트엠의 24인치 모니터로 1920 x 1080 해상도와 VA 패널을 적용하고 144Hz보다 조금 더 높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제품은 게이밍 모니터 컨셉에 걸맞은 AdaptiveSync 등의 게임 환경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13만 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어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한 유저에게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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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8의 기본 이미지를 사용한 샘플 샷으로 테스트용 PC에 띄워 간단히 컬러를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촬영 후 리사이징 이외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이며, 실 사용 시 상, 하, 좌, 우 베젤의 모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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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의 전면 디스플레이 기준 우측 하단에 위치한 OSD 버튼을 통해 모니터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메뉴에서는 기본적인 밝기, 명암 설정, HDR과 같은 디스플레이 화면 설정과 FreeSync 및 부가 기능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주요 메뉴에서 활성화 가능한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밝기 - 밝기, 명암, 사용모드, 동적명암비, HDR MODE
색온도 - 색온도, 로우 블루라이트 등
기타 -  FreeSync, O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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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기본, 게임. 영화, 문서, FPS, RTS 총 6개의 화면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화면 모드는 밝기와 대비, 색감의 영역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어 사용자의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 적용 시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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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제품은 HDR 10을 지원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전면 하단부 OSD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HDR 모드는 끄기, HDR, 2084 총 3가지 모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HDR 사용 시 OSD에서 옵션을 활성화 후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의 HDR 설정을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HDR 활성화 시 화면의 색감 표현력과 오브젝트 디테일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으며 영화 감상이나 게임 플레이 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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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1920 x 1080 (F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의 고 주사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GIF에서는 제품의 60Hz 주사율과 165Hz 주사율을 비교한 것으로 GIF속 주변 배경 화면의 움직임에서 모니터 주사율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GIF의 고 주사율 환경에선 실 사용 환경과 같이 싱크 기술을 적용시켜, 싱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60Hz의 GIF와 비교 시, 화면의 가로 방향 찢어짐(테어링) 없이 매끄럽게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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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Adaptive Sync를 지원합니다. 제품의 싱크 기술 적용 범위는 48 ~ 165Hz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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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LDATA를 사용한 응답 속도 테스트는 시스템 전체의 응답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해당 테스트 대상인 모니터는 공장 초기화된 상태이며, 이외 부품들은 동일하게 고정된 상태입니다.

싱크 기술의 적용 여부도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165Hz 인 게임 -> G-Sync 호환 모드 -> 60Hz No Sync -> 165Hz 수직 동기화 순으로 빠른 응답 속도가 나타났습니다.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60Hz 인 게임 테스트에서 평균 29.2ms 수준의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이 측정되었고, 165Hz 인 게임 테스트에서는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 23.7ms가, G-Sync 호환 모드를 적용하였을 때 28.5ms의 시스템 레이턴시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안에서 수직 동기화 옵션을 적용한 케이스에선 49.7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면서 수직 동기 옵션에 따른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결과를 확인했을 때 고 주사율과 싱크 기능 조합의 환경에서 더 좋은 게이밍 환경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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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조준선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FPS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점프나 달리기, 파쿠르 등의 액션과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일부 총기류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면 중앙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조준선 모드를 사용한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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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 x 1080 (FHD) 해상도에서 사용 가능한 주사율의 목록입니다. 최대 165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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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본 제품의 서브픽셀 구성은 RGB 3 서브 픽셀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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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 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7% 지원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사진이나 인쇄 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는 75%, 최신 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P3의 경우 76%를 지원하는 색상 전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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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별도의 감마 세팅을 제공하지 않으며, 제품을 초기 상태로 만든 뒤 감마를 측정한 결과, 감마 2.3이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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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에 따른 측정값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127.1cd/㎡, 100% 설정 시 247.2cd/㎡로 제품의 공식 스펙인 250cd/㎡와 거의 동일한 밝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밝기 0 ~ 25% 구간에서 약 36cd/㎡, 25 ~ 50% 구간에서 약 30cd/㎡, 50 ~ 75% 구간에서 약 23cd/㎡, 75 ~ 100% 구간에서 약 31cd/ ㎡씩 증가하는 밝기 설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대비 값은 100%에서 1400:1이 측정되었고,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를 벗어나는 8300K가 측정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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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기본 모드를 포함 했을 때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 시에 화면 별도의 설정 없이 공장 초기 상태에서 화면 모드만 변경하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선택한다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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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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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색상 균일도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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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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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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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 결과, 기본 모드 상태에서는 색차가 다소 느껴질 수 있는 델타 평균 3.57의 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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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온도를 열 화상 카메라로 실측 한 결과, 모니터 전면 하단 부에서 41.8℃, 후면 하단 부에서는 44.3℃의 온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며 약 1.2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와 90c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 얼굴에 열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제품의 최대 주사율 세팅에서 밝기 %별 소비 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0% : 13.92W
- 25% : 16.31W
- 50% : 18.30W

- 75% : 19.84W
- 100% : 21.81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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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BG249F : 3면 프레임리스 디자인의 게이밍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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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면 프레임리스로 완성된 일체감
이번 제품의 외형을 살펴본 결과, 한눈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사이즈의 평면 디스플레이로 제작되어 어디에 배치하여도 잘 녹아들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전면 디스플레이는 실측 기준 아우터 베젤 2mm, 이너 베젤 4mm로 설계되어 전면에서 디스플레이를 바라봤을 때 일체감 있는 모습을 연출하며 영화나 유튜브 시청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전체 화면으로 즐길 때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면 디스플레이 하단부 중앙에는 'Newsync'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베젤은 헤어라인 패턴으로 마감 처리되었습니다.

제품의 후면부를 살펴보면 모니터의 상단에서 하단으로 내려올수록 두꺼워지는 형태이며, 중앙에는 100 x 100mm 사이즈의 베사홀을 지원하여 일반적인 모니터 암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부에는 모니터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 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만, 켄싱턴 락 케이블은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아 별도로 구매해야 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조립은 지지대와 받침대를 볼트 1개로 고정 후 모니터 후면 홈에 결합하면 완성되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조립할 수 있어 편리습니다. 모니터를 지탱하는 받침대의 경우 메탈 재질로 제작된 V자 받침대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받침대의 각 모서리에 1개씩 총 3개의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쉽게 밀려나진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스탠드와 모니터가 결합 간 구분감이 떨어지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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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게이밍 모니터로 준수한 디스플레이 성능
'비트엠 NewSync BF249F' 제품은 1920 x 1080 FHD 해상도와 최대 주사율 165Hz를 지원하는 VA 타입의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게이밍 컨셉으로 출시한 고 주사율 모니터지만 VA 패널 특유의 명암비를 통해 영화 감상이나 유튜브 시청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목적으로도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쿨엔조이 측정 결과 표준 색역대인 sRGB는 97%, 넓은 색 영역을 가지는 AdobeRGB와 P3는 각각 75%, 76%로 측정되면서 동급 대비 무난한 색 커버리지를 보여주었으며, 델타 값의 경우 평균 3.57로 비교적 높게 측정되어 사용자에 따라 다소 색차가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영역에서는 밝기 100% 기준 247.2cd/m²로 측정되어 공식 스펙과 거의 일치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장 초기화 상태인 밝기 80%에서 일부 화면 모드는 소폭이지만 250cd/m²를 넘어가는 우수한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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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W 스피커 x 2개 기본 제공
본 제품은 기본적으로 모니터에 스피커가 탑재되어있어 별도의 스피커를 구성하지 않아도 사운드 출력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하단부 양 쪽으로 배치된 총 2개의 스피커는 각 2W씩 총 4W 출력으로 설계되어있어 동급 대비 비교적 풍성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보급형 모니터에 탑재된 기본 스피커의 특성상 메인으로 사용할 만큼의 출력이나 소리 성향은 사용자에 따라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깔끔한 데스크 셋업을 위해 독립적인 스피커를 구성하지 않을 사용자에게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양 쪽 스피커 사이에 위치한 입출력 포트에는 5V 1A 규격의 충전용 USB 포트 한 개를 구성하여 휴대폰이나 기타 디바이스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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