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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QHD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P279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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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댓글 0건 조회 72회 작성일 22-10-26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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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P279Q : QHD 보급의 촉진제 역할

FHD는 부족하고 4K는 부담된다면?
최근 공개된 NVIDIA의 RTX 40시리즈는 최신 선단 공정이 적용되면서 트랜지스터의 수는 물론 회로 집적도가 굉장히 높아졌는데요, 앞서 등장했던 30시리즈 역시 이전 튜링(Turing) 대비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이루어 냈었지만, 특히 리뷰 작성일 기준 가장 하이엔드 모델인 RTX 4090은 게이밍 끝판왕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4K 고 주사율 환경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내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좀 다르게 해석하자면 4K 고 주사율 환경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하이엔드급 스펙이 요구된다고도 얘기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소스 기기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가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지기 마련이고, 덕분인지 최근에는 FHD와 4K 사이 존재하는 QHD 해상도를 선택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살펴볼 '비트엠 Newsync P279Q'는 27인치 2560 x 1440 QHD 해상도와 IPS 패널을 적용하고 평균적인 60Hz보다 2.75배 더 높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제품은 고 주사율을 비롯한 Adaptive Sync 등의 게임 환경에 도움이 될 만한 부가 기능을 탑재하고 접근성이 높은 20만 원 초반의 가격으로 출시되어 합리적인 구성에 더욱 쾌적한 게임 환경을 누리고픈 유저에게 관심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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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8의 기본 이미지를 사용한 샘플 샷으로 테스트용 PC에 띄워 간단히 컬러를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촬영 후 리사이징 이외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이며, 실 사용 시 상, 하, 좌, 우 베젤의 모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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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우측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OSD 메뉴를 팝업할 수 있으며, 메뉴 및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메뉴에서는 밝기와 명암 등의 디스플레이 화면 설정과 싱크 기능, 로우 블루 라이트 등의 부가 기능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OSD 주요 메뉴에서 활성화 가능한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모드 - 표준, 게임, 영화, 웹, 텍스트
화면 조정 - 선명함, 로우 블루라이트, 화면 비율, 동적 명암비, 응답 시간 등
색상 조절 - 명암비/밝기, 색 온도, 색 범위, HDR

오디오 조절 - 볼륨, 음소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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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표준, 게임(FPS1, FPS2, RTS, Night Vision, GAMER1, GAMER2, GAMER3) 영화, 웹, 텍스트 총 11개의 화면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감에 있어서 차이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사용한다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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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제품은 HDR 10을 지원하고 있으며 HDR 설정은 OSD 옵션 활성화 후, Windows 색 관리에서 HDR 옵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R은 별도 프로파일 없이 On/Off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HDR 활성화 시 전체적으로 화면의 디테일과 색상 표현에 있어 차이를 느낄 수 있었으며, SDR 콘텐츠와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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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2560 x 1440 (Q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의 고 주사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GIF에서는 제품의 60Hz 주사율과 165Hz의 주사율을 비교한 것으로 GIF속 주변 배경 화면의 움직임에서 모니터 주사율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GIF의 고 주사율 환경에선 실 사용 환경과 같이 싱크 기술을 적용시켜, 싱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60Hz의 GIF와 비교 시, 화면의 가로 방향 찢어짐(테어링) 없이 매끄럽게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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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Adaptive Sync를 지원합니다. 제품의 싱크 기술 적용 범위는 48 ~ 165Hz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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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LDAT를 사용한 응답 속도 테스트는 시스템 전체의 응답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해당 테스트 대상인 모니터는 공장 초기화된 상태이며, 이외 부품들은 동일하게 고정된 상태입니다. 

싱크 기술의 적용 여부도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165Hz No Sync -> 60Hz No Sync -> G-Sync 호환 모드 ->   -> 수직 동기화 순으로 빠른 응답 속도가 나타났습니다.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60Hz 인 게임 테스트에서 평균 31.9ms 수준의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이 측정되었고, 165Hz 인 게임 테스트에서는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 25.9ms가, G-Sync 호환 모드를 적용하였을 때 32.8ms의 시스템 레이턴시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안에서 수직 동기화 옵션을 적용한 케이스에선 47.6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면서 수직 동기 옵션에 따른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결과를 확인했을 때 고 주사율과 싱크 기능 조합의 환경에서 더 좋은 게이밍 환경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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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조준선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FPS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점프나 달리기, 파쿠르 등의 액션과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일부 총기류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면 중앙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조준선 모드를 사용한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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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0 x 1440 (QHD) 해상도에서 사용 가능한 주사율의 목록입니다. 최대 165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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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본 제품의 서브 픽셀 구성은 RGB 3 서브 픽셀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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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 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100% 지원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사진이나 인쇄 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는 80%, 최신 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P3의 경우 82%를 지원하는 색상 전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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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별도 감마 세팅을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제품을 초기 상태로 만든 뒤 감마를 측정한 결과 2.0이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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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31.7cd/㎡, 100% 설정 시 334.4cd/㎡로 제품의 공식 스펙인 350cd/㎡보다는 소폭 떨어지는 밝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밝기 0 ~ 25% 구간에서 약 52cd/㎡, 25 ~ 50% 구간에서 약 211cd/㎡, 50 ~ 75% 구간에서 약 43cd/㎡, 75 ~ 100% 구간에서 약 19cd/ ㎡씩 증가하는 밝기 설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대비 값은 100%에서 910:1이 측정되었고,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를 벗어나는 8000K가 측정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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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기본 모드를 포함 했을때 총 11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 시에 화면 별도의 설정 없이 공장 초기 상태에서 화면 모드만 변경하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선택한다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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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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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색상 균일도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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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 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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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밝기 50% 에서의 측정 결과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 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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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 결과, 기본 모드 상태에서는 왜곡을 체감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델타 2 미만을 충족하는 델타 평균 1.40의 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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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온도를 열 화상 카메라로 실측 한 결과, 모니터 전면 하단 부에서 39.9℃, 제품 후면 하단부에서 39.5℃의 온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며 약 1.2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와 90c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 얼굴에 열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제품의 최대 주사율 세팅에서 밝기 %별 소비 전력은
- 0% : 13.36W
- 25% : 15.77W
- 50% : 29.63W
- 75% : 32.61W
- 100% :  34.04W 가 실측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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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P279Q : QHD 보급의 촉진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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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외관, 조금 아쉬운 스탠드 지지력
'비트엠 Newsync P279Q'의 외형을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매트한 블랙 마감을 가지고 있어 크게 질리거나 신경 쓰이는 부분이 없었고, 최근 많이 탑재되고 있는 LED 같은 포인트가 없는 부분은 감성적인 시스템 구성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화면에 가장 집중되어야 하는 모니터의 목적으로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스탠드의 경우 Y자 형태로 이루어진 받침대를 제공하고 있으며 바닥과 닿는 부분은 총 3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받침대는 각 모서리 부분에 부착된 패드로 제품이 밀리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있었지만, 중앙 부분이 지지대의 볼트 삽입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외관상 볼트가 안 보여 깔끔하겠지만, 여러 번 분해/조립 시 다소 헐거워 지거나 접착력이 약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조립은 지지대와 받침대는 볼트 1개를 조여주는 것으로 쉽게 조립할 수 있었으며, 본체에 결합시킬 때는 원터치로 조립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스탠드 기능의 경우 기본기에 충실한 만큼 다양한 각도의 멀티 스탠드보다는 틸트 기능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 가격대를 고려하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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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을 준수하는 디스플레이
이번 제품의 디스플레이 성능은 27인치 크기에 2560 x 1440 QHD 해상도를 적용, 최대 165Hz의 고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높은 프레임으로 동작하는 게임 환경은 물론 일반적인 웹 서핑, 마우스 드래그 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루는 전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더욱 부드러운 연출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특성의 경우 쿨엔조이 측정 결과 표준 색역대로 많이 알려지고 사용되고 있는 sRGB 색역을 100%로 모든 커버리지를 지원하고 있고, 보다 넓은 색 영역을 가진 AdobeRGB와 P3 색역은 각각 80%, 82%로 측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작업을 위한 광색역보다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표준 기반의 패널이 탑재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컬러 정확도를 나타내는 델타 값의 경우 바닐라 상태에서(공장 초기화) 평균 1.40이 측정되면서 기본적으로 준수한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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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W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본 제품은 모니터 전면 기준 양 쪽으로 1개씩 3W씩 총 6W의 출력을 내는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음량의 경우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지만 스피커 수음부가 후면을 지향하고 있고 모니터 본체의 한정적인 내부 공간으로 인해 사운드 성향은 메인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다만, 사용하던 스피커의 고장, 깔끔한 데스크톱 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용자에게는 어느 정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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