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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대 화면에서 즐기는 240Hz! 비트엠 Newsync X32R2 패스트 240 게이밍 강화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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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댓글 0건 조회 92회 작성일 21-03-04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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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모니터'의 가장 큰 특징은 60Hz 또는 75Hz의 주사율로 동작하는 기본형 모니터에서 느끼지 못할 고 주사율의 부드러운 게임 화면일 것입니다. 


오버워치, 배틀 그라운드로 대표되는 FPS 장르의 게임이 유행하며 FHD 해상도에서 144Hz의 주사율의 게이밍 모니터가 널리 알려졌고, 최근 하드웨어의 성능이 큰 폭으로 상승함에 따라 QHD, UHD의 더 높은 해상도의 게이밍 모니터와 FHD 해상도에서 360Hz라는 극한의 주사율을 보여주는 게이밍 모니터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FHD 해상도에서 240Hz의 주사율을 가진 게이밍 모니터는 대부분 TN 패널을 탑재했었고 시간이 조금 흐른 뒤 VA 패널, IPS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는 가격적인 부담이 상당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제조사에서 비슷한 스펙의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만족스러운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리뷰로 살펴볼 제품도 위에서 살펴본 흐름에 따르는 제품으로, 비트엠에서 출시한 '비트엠 Newsync X32R2 패스트 240 게이밍 강화유리'입니다. 제품의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144Hz를 아득히 뛰어넘는 240Hz의 고 주사율을 지원하고 32인치 크기의 VA 패널을 탑재하였음에도 작성일 기준 27만 원 이하의 매력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공식 DB에서 sRGB 기준 100%의 색역을 지원한다 하여 상당히 기대가 되는 '비트엠 Newsync X32R2 패스트 240 게이밍 강화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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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2-19 16:40 스펙표 해상도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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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박스는 제품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담고있으며, 구성품은 스탠드 부속품 및 전원, DP 케이블,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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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보증 기간은 1년이며, 추후 AS 접수를 위하여 제품 보증서는 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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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어댑터는 24V 2.5A 60W 출력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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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지지대는 공중에 뜨는 부분 없이 바닥에 밀착되어 안정적인 지지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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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봉된 나사를 사용하여 스탠드의 조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의 스탠드 조립은 별도의 공구가 필요 없는 방법이 대세지만, 이 제품의 스탠드 조립은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해 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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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색의 베젤과 실버 색상의 스탠드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밝고 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화이트 감성의 시스템과 잘 어울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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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의 마감 상태는 무난한 수준이지만, 사용자에 따라 모서리 부분에서 조금 날카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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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를 바라봤을 때 오른쪽 하단부에 위치한 다섯 개의 버튼으로 모니터의 모든 조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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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기능으로는 틸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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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후면 역시 산뜻함을 느낄 수 있는 화이트 색상이 적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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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상단부에 위치한 에어 홀은 원활한 발열 해소 능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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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x 100mm 베사 홀을 지원하여 모니터 암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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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하단부에 위치한 내장 스피커는 3W의 출력이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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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의 인터페이스는 왼쪽부터 전원, USB, 2개의 HDMI 2.0 포트, DP 1.2 포트, 오디오 포트로 구성되어있고, 특히 범용성이 좋은 HDMI 포트를 2개 지원하여 콘솔 게임기, 셋톱 박스 등의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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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지지대의 가운데 부분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선 정리도 할 수 있는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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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후면을 자주 보지 않지만, 제품 후면 중앙 부분엔 LED가 점등되어 게이밍 모니터 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LED의 광량은 눈뽕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은은한 수준입니다. 


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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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세부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OSD 항목입니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주요 기능인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는 해당 항목에서 FreeSync 기능을 활성화 시킨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Sy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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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AMD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를 지원합니다. 

NVIDIA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G-sync 호환 모드는 지포스 10 시리즈 이 후 출시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이 아니다보니 일부 상황에선 깜빡거림, 화면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서브 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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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GB 순서의 비 대칭형 6서브 픽셀이 적용 되었습니다. 


240Hz 고 주사율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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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모니터의 60Hz와 대중적인 게이밍 모니터의 144Hz, 그 보다 더 높은 240Hz의 부드러움 차이를 비교는 움짤입니다. 


움짤 속 챔피언의 발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144Hz의 움직임도 60Hz에 비교하여 매우 부드럽게 느껴지지만 240Hz는 144Hz 보다도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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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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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9%로 확인되었습니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6%로 측정 되었으며, P3의 경우 76%가 측정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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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제품은 단일 감마 모드로 동작하며, 표준 감마 2.2 그래프를 잘 따르는 모습이 측정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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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29.3 cd/㎡, 100% 설정 시 294.3 cd/㎡이 측정되었습니다. 밝기% 조절은 단계별로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보다 조금 높은 7500K 수준의 결과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a464a5fd2cd4cebb39556a2f521497a5_1614850408_7693.png

기본부터 RTS까지 총 6개의 개별 모드를 지원하는 OSD 화면 모드는, 화면 표현에서 그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을 만큼 큰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본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화면 모드를 선택할 경우, OSD에서 모니터의 밝기와 대비 값을 조절할 수 없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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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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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색상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입니다.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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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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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 차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값이 작으며 하얀색에 가까울수록 밝기편차가 적고 균일한것을 뜻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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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활성화한 후,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합니다. 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 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HDR 게임 및 앱 실행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입니다.


본 제품의 HDR은 VESA 인증이 없었지만, HDR 컨텐츠를 체험해보는 정도의 사용은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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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전체적으로 사용된 깨끗한 느낌의 화이트 색상과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스탠드의 실버 색상은 산뜻하고 화사한 느낌을 받기에 충분하였으며, 은은한 광채를 뿜는 후면 LED도 제품의 색상과 잘 어울리는 모습으로 느껴졌습니다.  


제품의 베젤은 디자인적인 요소도 있지만, 패널을 보호하는 역할도 동시에 하는데, 제품의 이너 베젤은 베젤 리스(보더 리스) 디자인의 모니터와 비교하여 조금 두껍지만, 제품의 이너 베젤에도 모니터의 주 색상인 화이트 색상이 사용되어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완성해 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제품의 테두리에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패널을 보호해 줄 것'이란 생각을 하였습니다. 


제품의 전면부에 적용된 강화 유리는 글레어 패널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사용자의 호불호가 나뉠 것으로 생각되지만, 글레어 패널스러운 화려하고 풍부한 화면과 진한 색감의 VA 패널을 선호하는 필자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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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X32R2 240 게이밍 강화유리'는 VA 패널과 널찍한 32인치의 크기, 240Hz의 고 주사율을 지원하는 우수한 하드웨어 스펙을 확인할 수 있고, 뚜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는 6개의 OSD 화면 모드, 표준 감마 2.2 그래프를 준수하게 따르는 기본 감마 설정 등의 소프트웨어 설정도 잘 되어있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FPS, MOBA, 레이싱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모니터 선택 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많은 체감을 할 수 있는 '높은 주사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게임 플레이 시 매끄러운 화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라면 싱크 기술의 지원 여부도 구매에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하는데, '비트엠 Newsync X32R2 240 게이밍 강화유리'는 고 주사율 환경에서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를 지원하여 유저마다 범용성이 좋은 게이밍 모니터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비트엠 Newsync X32R2 240 게이밍 강화유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제품을 몇 가지 키워드로 설명하자면 VA 패널, 32인치 대 화면, 240Hz,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를 지원하는 팔방미인형 모니터로 요약할 수 있는데, 키워드만 살펴보면 가격대도 상당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리뷰 작성일 기준 27만 원 이하의 가격대에 위치하고 있어, 게임과 멀티미디어 컨텐츠 감상 모두를 즐기는 유저, 240Hz 모니터의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부담스럽지 않을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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